공지2005.11.15 13:22

성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 캠페인!!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90년대 이후 성폭력사건이 가시화 되면서 피해자 지원을 중심으로 하는 상담현장과 학교를 중심으로 성교육 및 성폭력예방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많은 관심들이 있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점점 성폭력의 가해 연령이 낮아지고 있고 일부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이미 성인들의 성폭력 행태를 그대로 따라하고 있음은 물론  아무런 문제의식이나 죄의식 없이  성이 하나의 놀이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특히 무분별하게 보급되고 있는 인터넷 음란물은 성에 대해 호기심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성에 대해 잘못된 통념과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성에 대한 인식과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문화에 대해 토론하고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실정입니다.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는 점점 저연령화되고 있는 성폭력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남자청소년 대상 성의식조사와 성범죄 가해청소년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실질적인 성폭력예방 교육의 방향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미 중학교 성교육 담당선생님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성폭력 예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한 바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음란물을 접하는 시간과 학교에서 성교육을 접하는 시간은 절대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음란물 속의 성으로부터 균형감각을 키워줄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 다양하고 지속적인 교육의 기회들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에 상담소에서는 아래와 같이 4곳의 중학교와 함께 청소년 대상의 캠페인과 성교육을 진행합니다.

* 사당중학교 : 9개반, 12/14 수요일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성교육 2시간, 부스체험 캠페인 2시간
* 한울중학교 : 11개반, 12/15 목요일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성교육 2시간, 부스체험 캠페인 2시간
* 북악중학교 : 7개반, 12월 23일 금요일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성교육 2시간, 부스체험 캠페인 2시간
* 덕수중학교 : 7개반, 12월 21일 수요일 3시부터 4교시까지
부스체험 캠페인 2시간


- 프로그램 내용
   1단계 (2시간) : 1개 학년 대상 각 학급에서 성폭력 예방교육 진행
   2단계 (2시간) : 체험식 성폭력예방 캠페인 진행 (학생들이 자유롭게 참석)
성폭력 예방 실사그림 전시
부스1. 이럴 때 “마이 아파” 상처를 주는 말들에 대해 적어보기
부스2. 솔로몬의 선택 - 성폭력 관련법에 대한 이해
부스3. 이렇게 말해 봐요 - 성적의사소통
부스4. 성폭력 징검다리 - 성폭력 통념 점검
리플렛 배포 - 성적자기결정권, 성폭력이란, 이런 것도 성폭력인가요?, 성폭력, 진실 혹은 거짓, 성
폭력 대처, 이럴 땐 이렇게, 성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


* 자세한 내용은 추후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캠페인 자원활동이나 캠페인, 성교육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상담소로 연락주세요. 02-739-8858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 민우회성폭력상담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