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2006.02.21 13:44

써놓고 보니 제목이 무지 길면서 무언가 깊거나 혹은 전문적인 냄새가 나는 듯하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는 걸 얘기하고 싶다.
처음 상담을 시작하면서 교육을 받는 과정 중에 나는 어떤 화두를 가지고 상담에 임해야 할까 고민하면서 찾은 것이 ‘왜’ 와 ‘어떻게’였다. 상대방을 이해하려면 공감(아주 깊은 공감)과 배려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 그러자면 분명 오고가는 말속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상처주고 상처 받을 텐데.... 어떻게 말을 해야 상대방을 힘들지 않게 하고 나도 이해받을 수 있을까를 생각해봤다.

상담을 시작하기 전에는 일상에서 나는 아이들한테 “왜 늦었니?” “시험점수가 왜 이러니?” “왜 깨끗이 씻지 않니?” 등등 매사가 ‘왜’로 시작하면서 답을 요구하는 그런 엄마였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은 뭔가 답을 찾아야 했을 테고 엄마가 원하는 답을 못 찾았을 때는 틀린 답에 대한 변명을 해야 했을 것이다.
물론 이런 대화(?)는 나와 아이들만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실제 관계 속에 놓여있는 다른 상대방과의 대화에서도 간혹(실은 거의다라고하고 싶지만) 일어나는 경우가 아닌가한다.
“왜 그러셨어요?” “왜 약속 안 지키니?”.....
내가 그 질문에 답한다 생각하니 보이지 않는 그 말 속에는 나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만 상대방이 초점을 맞춰졌던 것이고, 실제 내가 그 행동을 하게 된 배경이나 이유는 전혀 고려되지 않았던 듯 하다. 그래서 끊임없이 답을 잘 맞추려 하고 정답을 (“왜”라고 물어오는 상대방이 원하는 대답) 말하려고 애썼던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조금 더 흘러서 내가 감히(?) 상대방을 이해하려하고, 나를 스스로 이해하게 되었을 때는 “왜” 보다가는 “어떻게”를 더 좋아하게 되었다. “어떻게” 속에는 결과(정답)로만 보여 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사람됨이나, 그 사람에게 놓여진 환경, 그 사람이라서 그럴 수밖에 없었던 숨어있는 변명(?)이나 이유들을 듣거나 볼 수 있어서 얼마나 풍성하고 부드러운 사람사이의 관계가 만들어 지는지 상담하면서 직접, 간접경험으로 알았다.

그렇게 상담을 하면서, 좋은 사람들과 교류를 하면서 누가 누구를 온전히 이해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을 즈음에 그 한계를 또 한번 넘게 해주는 징검다리를 만났다. 작년 9월21일부터 상담원 특강교육으로 시작한 이민식 선생님의 "CHANGE PROGRAM"(체인지 프로그램)이다.

‘아! 이런 것도 있었구나.’

체인지 프로그램의 책표지에는 마음을 이어주는 공감과 진실의 대화라고 쓰여 있는 데 그걸 본 순간 눈이 번쩍 뜨이고 가슴이 두근거렸다.

CHANGE의 주요개념은

Connection : 연결성, 유대, 진정한 소통, 마음과 마음의 이어짐

Healing : 갈등의 치유와 회복

Acceptance : 수용, 판단을 극복하고 있는 그대로 보고 받아들임

Nonviolence : 비폭력, 적대적 관점을 극복하고 서로의 욕구를 존중

Genuineness : 진실함, 솔직한 자기표현

Eampaty : 공감적 경청, 자신과 타인에 대한 공감적 태도
이다.

11주에 걸쳐서 워크샾이 진행되었는데 매 시간 다가오는 개념은 기존의 것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은 지식을 갖고 덤벼드는 것이 아니라 내 삶 속에서 유형을 들고 나와 관찰하게하고, 느낌을 얘기하게 하고, 욕구를 찾게 하고, 요청을 하는 훈련을 하며, 자기 공감과 선택을 자각하게하고, 분노를 충분하게 표현하게 하며, 공감적 경청을 하는 방법을 체득하게하며, 삶에서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감사와 칭찬이 뭔지를 느끼게 해주면서 바로 비폭력 대화를 실천하는 지침을 마련해주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좋은 교육들도 일상으로 옮겨와 내 것으로 만들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끊임없이 훈련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또 관계 속에서 소외와 단절을 경험하게 될 것이므로. 매일 하루를 열면서 나는 작게나마 그날의 화두 하나를 정하려고 한다. 원고를 보내야하는 마지막 날인 오늘 화두는 ‘할일을 미루지 말고 하자.’ 이다.
~정직한 성실~

여백(8기 상담원)

Posted by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 민우회성폭력상담소

티스토리 툴바